김영주 국회부의장(더불어민주당, 서울 영등포갑)이 22일 오전 7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‘대한민국, 위기를 딛고 기회로!’ 전문가 초청 연속 특강 제1강을 개최한다.
![김영주 국회부의장. [사진=김영주의원실]](/news/photo/202302/108192_77279_4225.png)
이번 전문가 초청 연속 특강은 대한민국을 둘러싸고 급변하는 정세에 대해 명확한 분석과 냉철한 전망을 청취하고, 여기서 도출된 과제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.
행사는 경제‧사회‧정치‧국제‧금융 분야별 주제를 놓고 각 분야의 학계와 당국, 현장전문가를 초청한 강연형식으로 총 5회에 걸쳐 매주 수요일 오전에 진행될 예정이다.
제 1강은 경제 부문으로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전무를 초청해 <지속가능한 미래먹거리로서의 반도체산업 전망>을 주제로 놓고, 경쟁을 넘어 패권전쟁으로까지 치닫고 있는 산업현장의 상황에 대해 청취할 예정이다.
김영주 국회부의장은 “이번 특강을 통해 대한민국의 현실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향후 추구해야 할 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되길 바란다”며 “국회부의장으로서 특강에서 논의되는 내용이 제도개선에 반영되고 대한민국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했다.

한편, 총 5강으로 구성된 연속특강은 다음달 8일부터 29일까지 매주 수요일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진행될 계획이다. 특강은 제 2강 유희원 국민연금연구원 연구위원의 ‘국민연금제도와 개혁논쟁', 3강 이준일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‘대한민국 헌법, 36년 된 철 지난 옷’, 4강 김준형 前 국립외교원장의 ‘일본의 새로운 방위전략과 대한민국’, 5강 김인구 한국은행 금융안정국장의 ‘혼돈의 금융시장 이슈 및 전망’ 순으로 개최될 예정이다.
[독서신문 방은주 기자]